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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생기(잠 못 이루는 밤을 위해)

<종생기>는 이상의 단편소설로 1937년 3월 <조광>지에 발표되었다. 이상이 죽기 한 달 전에 <종생기>를 썼다. 이상의 소설중에서도 특히 난해하다. 이 작품에서는 작가의 자의식 토로가 단속적으로 튀어나와 줄거리의 흐름을 끊고 있다. 이상이라는 본명까지 드러나는 이 작품은 사실 의식의 흐름으로 쓰여진 작품이다. 이상 자신이 자의식의 내용을 압축시켜 둔 것은 '욕유산호편'이라는 말--작가가 의도적으로 범한 오자를 바로잡으면--이다. 산호채찍을남기고 싶다는 이 말에서 산호채찍이란 이백의싯구에 나온 것으로 ,소년적 정결성과 삶의 지침을 상징한다. 삶에 피곤한 화자는 자신속에 존재하는 여러개의 분열된 자아를 느끼기도 한다. <종생기>는 일본에서 집필한 자전적 소설이다. 등장인물 정희도 실제..
<종생기>는 이상의 단편소설로 1937년 3월 <조광>지에 발표되었다. 이상이 죽기 한 달 전에 <종생기>를 썼다. 이상의 소설중에서도 특히 난해하다. 이 작품에서는 작가의 자의식 토로가 단속적으로 튀어나와 줄거리의 흐름을 끊고 있다.

이상이라는 본명까지 드러나는 이 작품은 사실 의식의 흐름으로 쓰여진 작품이다.

이상 자신이 자의식의 내용을 압축시켜 둔 것은 '욕유산호편'이라는 말--작가가 의도적으로 범한 오자를 바로잡으면--이다. 산호채찍을남기고 싶다는 이 말에서 산호채찍이란 이백의싯구에 나온 것으로 ,소년적 정결성과 삶의 지침을 상징한다. 삶에 피곤한 화자는 자신속에 존재하는 여러개의 분열된 자아를 느끼기도 한다.

<종생기>는 일본에서 집필한 자전적 소설이다. 등장인물 정희도 실제 인물 연심이다. 자기부정적인 작가 이상은 극단적인 자학속에서 세상을 포기한다. 그는 패배했지만 식민지 시대의 극한 상황을 정면으로 고발한 점은 문학사적으로 소중한 의미가 있다.


<나는 날마다 운명(殞命)하였다. 나는 자던 잠— 이 잠이야 말로 언제 시작한 잠이더냐.— 을 깨이면 내 통절한 생애가 개시되는데 청춘이 여지없이 탕진되는 것은 이불을 푹 뒤집어쓰고 누웠지만 역력히 목도한다. >


이상
일제 식민지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이다. 특히 그의 시와 소설은 1930년대 모더니즘의 특성을 보여준다. 시의 경우 그가 보여주는 것은 현대인의 황량한 내면풍경이며, 「오감도 시 제1호」처럼 반리얼리즘 기법을 통한 불안과 공포라는 주제로 요약된다. 또한 그의 소설은 전통적인 소설 양식의 해체를 통해 현대인의 삶의 조건을 보여주는데, 「날개」의 경우 그것은 의식의 흐름 기법을 통해 어떤 일상적 현실과도 관계를 맺을 수 없는, 파편화되고 물화된 현대인의 소외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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